인테리어
사무실 책상 배치, 5가지만 기억하세요
사무실 인테리어 시, 책상의 배치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책상과 의자, 자리 배치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는 5가지 단계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실 수 있도록 스매치 디자인이 진행한 다양한 고객사 인테리어 사례도 함께 첨부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무실 인테리어의 기본, 책상 배치와 의자 선택에 대해 공유해 드립니다. 최근 기업들이 선호하는 책상 배치(레이아웃)부터 책상의 디자인과 크기, 그에 따른 서랍의 종류와 배치, 의자 선택 시 고려 사항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으신 후에는 우리 기업 사무실에 맞는 최적의 책상 배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STEP 1. 책상 배치 유형 선택
사무실 내 업무공간의 책상의 배치는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책상 배치가 필요한 공간의 목적에 맞는 유형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책상 배치 유형에는 대향형, 동향형, 배면형, 오픈형 등이 있습니다
대향형 배치
가장 일반적으로 사무실 책상 배치라고 하면 떠올릴 수 있는 레이아웃입니다. 책상을 옆으로 나란히 배치하는 레이아웃으로,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바로 앞 사람의 화면이 보이지 않아 보안성이 우수합니다. 파티션을 설치하여 불필요한 시선 맞춤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앞 사람의 모니터는 볼 수 없는 대향형 책상 배치
동향형 배치
모든 책상을 한 방향으로 배치하며, 강의장 혹은 콜센터와 같은 장소에서 활용됩니다. 공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배치지만, 앞에 앉은 동료의 모니터가 보이기 때문에 보안상의 이슈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책상이 스크린이나 보드 등 한 방향을 향해 있는 동향형 배치
모두 한 방향을 바라보게 하는 동향형 배치가 적용된 강의 공간
배면형 배치
뒷사람과 등을 맞대고 배치되는 방식입니다. 등의 바로 뒤에 팀원이 있기 때문에 의자만 돌려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 덕분에 협업이 자주 필요한 경우 선호됩니다.
등과 등이 맞닿아 있는 배면형 레이아웃
오픈형 배치
별도의 칸막이가 없이 오픈되어 있는 책상 배치
오픈형이란 책장이나 파티션 없이 개방된 구조를 말합니다. 최근 오픈형 오피스 및 애자일한 조직 문화가 메가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오픈형 배치를 채택하는 기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배치는 창의성이 필요한 팀이나 소통이 중요한 팀에서 선호되며, 칸막이가 없는 만큼 방음 및 프라이버시 보호에는 약점이 있습니다.
자율 좌석제와 오픈형 배치가 결합된 사례 ©스매치 디자인
STEP 2. 책상 디자인 선택
일자형 책상
일자로 디자인된 책상으로, 다양한 용도에 맞게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일자형 책상 ©스매치 디자인
120도 책상
120도 책상은 많은 물건을 올려놓거나, 넓은 공간에서 작업해야 할 때 선호됩니다. 다량의 문서를 다루는 변호사 사무소 및 법무법인, 그리고 모니터를 2개 이상 사용할 일이 많은 개발자 조직 또는 증권가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데스크 위에 많은 물건을 적재할 때 적합한 120도 책상 ©퍼시스
모션 데스크
이 책상은 높이 조절이 가능하여 일할 때의 자세를 변경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자율 좌석제 및 오픈형 배치와 접목되어 많이 활용되며 임직원들이 필요에 따라 자리를 이동할 수 있게끔 일부 공간을 모션 데스크 존으로 구성하기도 합니다. 모션 데스크는 일반 책상보다 가격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일부 공간에만 활용하는 게 더욱 합리적이기도 합니다.
전석에 모션 데스크를 적용한 업무 공간 ©스매치 디자인
STEP 3. 책상 사이즈 선택
1,400mm*700mm
가장 수요가 많은 사이즈입니다. 듀얼 모니터를 쓰는 경우에 적합한 사이즈입니다.
1,200mm*700mm
모니터 한 개를 쓰는 경우에 적합하며, 모니터 2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1,600mm*800mm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즈입니다.
2,000mm*1,000mm
앞서 언급된 120도 데스크의 경우 2,000mm*1,000mm를 넘기도 합니다, 큰 작업 공간이 필요한 경우에 선호되는 사이즈입니다.
STEP 4. 서랍 종류와 사이즈 선택
서랍은 책상과 의자의 크기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책상에 의자와 서랍이 들어갈 공간을 적절히 마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400mm 너비의 책상에 슬림형 3단 서랍을 사용한 사례 ©스매치 디자인
일반형 서랍
약 400mm의 너비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1,400mm 크기의 책상과 함께 사용됩니다.
슬림형 서랍
슬림형 서랍은 비교적 좁은 폭을 가지며, 290mm 정도입니다. 1,200mm 크기의 책상에는 일반형 서랍을 배치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300mm 미만의 슬림형 서랍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서랍의 높이도 중요하게 참고해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팀의 필요에 따라 높은 물건을 수납해야 할 경우 3칸 서랍 대신 2칸 서랍을 고려할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서랍은 위쪽에 얕은 칸 하나와 아래가 깊게 있는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STEP 5. 적합한 의자 선택
회의실의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가지는 회의실용 의자와 달리 사무 책상용 의자로는 업무 편의를 위해 바퀴가 달린 디자인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기능이 더욱 중요합니다.
메쉬 재질의 의자가 배치된 워크 스페이스 ©스매치 디자인
의자 사이즈
의자를 고를 때 유의할 점은 책상과 사이드 캐비닛(서랍)의 폭입니다. 이에 따라 다리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다리가 들어갈 여유 공간을 900mm 정도 확보하실 것을 권장해 드리고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1,400mm 책상과 400mm 서랍 조합
브랜드
사무실 의자를 고를 때, 브랜드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사후 관리에 대한 부분입니다. 사무용 가구 중 책상과 의자는 A/S가 자주 필요한 가구이므로 A/S 서비스가 확실한 브랜드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스매치와 함께 인테리어까지 진행하실 경우, 정식 제휴를 맺은 시디즈, 데스커, 퍼시스 등의 브랜드 제품을 소비자가 대비 25%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소재 및 재질
직원들이 침대만큼이나 오랜 시간 사용하는 사무실 의자는 쿠션감과 소재도 중요합니다. 쿠션감은 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만족도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천연 가죽 제품을 선호하는 임원들도 있지만, 실무진은 실용성을 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오래 앉아 있어 땀이 많이 나더라도 괜찮은 메쉬(mesh) 재질이 인기가 많습니다. 이처럼 의자를 선택할 때는 이용자의 관점에서 전체적인 소재와 재질을 고려해야 합니다.
책상과 의자는 조직원들이 업무를 하며 가장 자주 사용하는 가구인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책상 배치 5단계를 참고하여 기업에 최적화된 책상 배치를 완성하시기를 바랍니다.
[ 사무실 인테리어 견적 문의하기 ]
함께 보면 좋은 글
스매치 코퍼레이션
도움이 되는 정보였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은 정보를 공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