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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인테리어 업체, 어디가 좋을까? 5가지 선정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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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인테리어 업체, 어디가 좋을까? 5가지 선정 팁


사무실 인테리어 업체 선정으로 고민하고 계신가요?

일반적으로 사무실 인테리어 검토 시에는 2~3곳 이상의 업체에 견적을 요청하고 비교하여 선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아마 두 가지 상황 중 하나에 해당할 것입니다.

  • 어떤 업체에 견적 요청을 할지 고민하는 단계
  • 여러 업체로부터 디자인과 견적 제안을 받은 후, 최종 결정을 위해 고민하는 단계

이번 글에서는 이 두 가지 고민을 해결할 방법과 각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을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회사에 딱 맞는 사무실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고, 완벽한 사무 공간을 구축하시기 바랍니다.

1. 우리 회사의 니즈 파악하기

업체 선정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리 기업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대표와 임직원들이 원하는 디자인 컨셉, 방향성, 예산 범위, 그리고 인테리어에 대한 시각을 확인해야 합니다.

인테리어에 대한 시각이란?

이번에는 사무실 인테리어에 과감한 투자를 할 것인지, 아니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필수적인 부분만 챙길 것인지 등에 대한 관점을 뜻합니다.

기업의 인사·총무팀은 인테리어 관련 업무를 보통 3~5년에 한 번 진행하기 때문에 경험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니즈를 취합하는 첫 단계부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업체를 만나면 기업 담당자가 생각하지 못했던 요소들까지 고려된 제안을 받을 수 있기에 최종 결과물의 품질이 크게 향상됩니다.

2. 의뢰할 업체 선정을 위한 체크리스트

사무실 인테리어 진행 시에는 상부 보고를 위해서라도 최소 2곳, 많게는 5곳 이상의 업체를 비교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먼저 어떤 업체들에 의뢰할지를 결정해야 할 텐데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지인으로부터 업체를 소개받는 것이지만, 각 회사의 상황이 다르므로 그 업체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따라서 다음 기준을 통해 업체의 사업자 정보와 포트폴리오를 검토하신 후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1) 실내건축공사업 면허 보유 여부

기본적으로 실내건축 면허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면허 취득을 위해서는 자본금, 기술력(기술자격이 있는 대표 또는 직원), 사무실 등 여러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면허는 소비자가 업체에 대한 신뢰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키스콘(KISCON)의 건설공사정보시스템을 활용해 보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우리 회사가 원하는 방향성에 대한 경험

  1.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창의적인 인테리어
  2. 필수적인 부분에만 집중한 합리적인 인테리어
  3. 건물의 특징을 잘 살린 스마트한 인테리어
1. 한국 지사만의 정체성을 문창살 모티프로 표현 ©️스매치 디자인

1. 한국 지사만의 정체성을 문창살 모티프로 표현 ©️스매치 디자인

2. 120도 데스크 활용으로 쾌적한 업무 환경에 집중 ©️스매치 디자인

2. 120도 데스크 활용으로 쾌적한 업무 환경에 집중 ©️스매치 디자인

3. 야간 전망을 활용해 분위기 있는 라운지를 구축 ©️스매치 디자인

3. 야간 전망을 활용해 분위기 있는 라운지를 구축 ©️스매치 디자인

(3) 유사 업종 및 상황에 대한 경험

  1. 특정 업종(ex. 커머스, 게임사, 항공사 등)에 대한 경험
  2. 별도로 구축할 공간(ex. 쇼룸, 교육장, 연구소 등)에 대한 경험
  3. 관리 규정이 엄격한 프라임급 건물에 대한 경험
1. 항공사 ‘에어프레미아’ 인테리어 ©️스매치 디자인

1. 항공사 ‘에어프레미아’ 인테리어 ©️스매치 디자인

2. 분할 활용 가능하도록 설계된 대형 교육장 ©️스매치 디자인

2. 분할 활용 가능하도록 설계된 대형 교육장 ©️스매치 디자인

3. 프라임빌딩 NC타워 원상복구 사례 ©️스매치 디자인

3. 프라임빌딩 NC타워 원상복구 사례 ©️스매치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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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종 결정을 위한 체크리스트

위 기준을 통과한 업체들에 디자인 제안을 요청한 후, 업체와 함께 RFP(Request for proposal, 제안요청서)를 확정합니다. RFP에는 디자인 방향성뿐만 아니라, 희망 좌석 수, 임원실, 회의실, 서버실, 창고 등의 특정 룸 수, 책상 크기와 형태, 상석 여부 등의 사항을 상세히 포함해야 합니다. 이후 업체들이 제안한 레이아웃과 견적서를 비교하여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1) 견적 비교를 위한 기준 설정

인테리어 견적은 동일한 기준으로 비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일 높은 견적을 기준으로 어떤 항목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다른 업체의 견적서와 비교하여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면 됩니다. 견적 총액만 비교하기보다는 기준이 될 필수 공사 항목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A 업체는 냉난방 공사를 포함해 5억 원, B 업체는 냉난방 공사를 제외하고 4억 8천만 원을 제시한 경우, 단순히 B 업체의 총액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선택하면 결과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냉난방 공사에서 추가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같은 방식으로 다른 공사 항목들이 누락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수 공사들을 기준으로 잡고, 그 항목들에 대한 가격을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2) 원활한 소통 역량 확인 : 채널 일원화

인테리어 업체의 소통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의 소통은 단순히 빠른 응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설계 및 시공에 반영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합니다. 또한 견적 변동에 대한 투명한 공유도 중요합니다.

많은 업체가 단계별로 담당자를 두어 소통을 분절합니다. 소위 ‘실장’이라고 불리는 시니어 담당자는 처음 몇 번의 미팅에만 참여하고, 이후에는 디자이너, 시공소장 등의 실무자가 대응하는 방식이죠. 이러면 소통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원하는 바가 인테리어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반드시 한 명의 담당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소통하는 업체인지 확인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스매치 디자인은 기업별 전담 PM이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함께하며, 단체 채팅방을 활용해 한 곳에서 프로젝트 관련 모든 소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투명한 소통 역량 확인 : 상세 견적서

복잡한 공정을 단순화하여 견적을 제공하는 업체는 피해야 합니다. 인테리어 과정 중에는 기업 담당자의 변심, 기업 상황 변화, 인건비 변동 등으로 인해 최초 제안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처음 제안했던 견적에서 어떤 부분이 얼마나 달라지는지 정확히 파악하여 의사결정을 하려면 투명한 소통을 하는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상세 견적서의 제공 여부를 통해 일차적으로 검증할 수 있습니다. 스매치 디자인은 업계에서 가장 상세한 견적서를 제공하는 업체 중 하나입니다.

상세 견적서 일부 (항목별 금액은 임의로 기재된 값임) ©️스매치 디자인

상세 견적서 일부 (항목별 금액은 임의로 기재된 값임) ©️스매치 디자인

이번 글에서는 사무실 인테리어 업체 선정에 필요한 다양한 팁을 다뤘습니다. 기업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하고, 견적 비교와 소통 역량을 철저히 검토하여 적절한 업체를 선정한다면, 완벽한 사무실을 구축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기준이 사무실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스매치 디자인’은 4천여 기업의 사무실 이전에 관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적의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프라임 오피스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기반으로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 공간을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같이 일해본 인테리어 팀 중 베스트”라는 평을 받는 인테리어 솔루션을 지금 바로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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