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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원상복구 비용, 평균가는 의미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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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원상복구 비용, 평균가는 의미 없습니다


원상복구 업체를 찾고 계신가요? 

현재 원상복구 공사를 맡길 업체를 찾고 있다면 새로 이전할 곳은 이미 정해졌고, 퇴거 시점도 어느 정도 정해져 있을 것입니다. 새로 이전할 곳은 앞으로 사용할 곳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퇴거할 공간보다 더 신경을 많이 쓰시게 될 텐데요. 따라서 원상복구 업체는 최대한 경영지원팀 담당자의 품을 적게 들이면서도 뒤탈 없이 깔끔하게 일을 처리하는 곳으로 결정하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이번 글에서는 전체적인 원상복구 진행 과정과 업체마다 견적이 다른 이유를 설명해 드리고, 적절한 업체를 고르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니 끝까지 집중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1. 원상복구 공사란?

이전 글에서는 임대차계약서 관점에서 ‘원상복구’의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원상복구 공사’의 의미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원상복구 공사란 임차목적물의 건축 도면 및 입주 당시의 현장 사진을 참고하여 입주 전의 상태로 원상복구 시키는 공사를 말합니다.

기존에 시공해 둔 인테리어 항목들을 철거하는 것 이외에도 천장 복원, 바닥 시공 및 보수, 벽체 공사, 건물의 내외부 페인트 공사, 금속 전기공사, 설비 및 소방, 통신 등의 항목이 포함됩니다. 임대차계약이 만료되기 전 사무실을 입주 전 상태로 돌려놓은 뒤, 임대인에게 보증금 반환을 요청하게 됩니다.

2. 원상복구 진행 절차 및 기업 담당자의 역할

원상복구 공사의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무팀 혹은 경영지원팀 담당자는 기업을 대표하는 주요 컨택포인트가 되며, 세부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할 때 답변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업의 담당자 기준으로 원상복구 진행 과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임대차 계약에 따른 원상복구 기준 파악

  • 임대차계약서를 검토하여 원상복구 기준을 확인합니다.
  • 임대인과의 미팅을 통해 상세한 내용을 파악합니다.
  • 건축 도면을 확인합니다. 보통 임대인이 소지하고 있으며, 인테리어가 되기 전 원래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 인테리어 도면을 확인합니다. 현재 시공된 인테리어의 규모를 알 수 있으며, 이와 건축 도면을 비교하여 원상복구 범위를 파악합니다.

(2) 원상복구 업체와 임대인 간 미팅 주선

위의 단계를 단독으로 진행하기 어렵다면 양측의 미팅을 주선합니다. 이 과정에서 업체는 임대인과 철거 및 원상복구 공사 내용 및 작업 범위를 구체적으로 협의하며 현장에 방문한 내용을 바탕으로 예상 공사 비용을 추정합니다.

(3) 견적 확인 후 업체 선정

견적은 최소 2개 업체를 선정하여 받아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적절한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은 본문 하단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4) 계약 협상 및 체결

업체는 임대차계약서 및 건물주와의 협의 내용 토대로 원상복구 안을 확정합니다. 철거 시 발생할 소음이나 분진에 대해 민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입주자와의 사전 협조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작업 일정을 계획합니다. 오피스 빌딩의 경우, 근무 시간을 피해서 주중 야간 혹은 주말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소방시설, 수도, 도시가스 등의 세부적인 항목은 관리자와의 사전 협의가 필요합니다. 과정 중 협상이 필요한 부분이 많기에 해당 건물에 대한 시공 경험이 있거나 오피스 빌딩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공사 진행

공사 시작 전 업체는 공정표를 전달했을 것입니다. 수립된 계획에 따라 공사가 잘 진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간 진척 사항에 대한 정기적 보고도 받게 됩니다.

(6) 공사 후 보수 사항 확인

공사가 종료된 후, 업체는 전체 점검을 하며 잔손 보수를 처리합니다. 임대인의 검수까지 완료되면 보증금을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3. 원상복구 비용

원상복구는 말 그대로 원래대로 돌려놓기만 하면 되는 공사로 복잡한 디자인이 들어가는 것도 아닌데, 업체마다 견적이 다른 이유가 무엇일까요?

원상복구 공사의 비용은 현장의 공사 난이도와 폐기물 양 등의 현장 작업 여건뿐 아니라 업체의 기술, 노하우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사마다 사용할 수 있는 장비도 달라지므로 이에 따라서 공사 기간과 소요 비용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평균가는 큰 의미가 없고, 같은 현장을 두고 업체별로 산출한 견적의 비교가 중요합니다.

인력 수급과 자재 매입의 관점에서 볼 때, 단가 조절의 핵심 요소는 ‘해당 업체가 우리 사무실과 같은 권역에서 몇 개의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지’입니다. 인근에서 다량의 공사를 진행하는 업체는 인력 수급도 용이하며, 타일, 조명 등의 자재를 매입할 때도 보다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습니다. 서울 내 n개 이상의 현장을 상시로 진행하여 비용적인 부분에서 유리한 업체로는 ‘스매치 디자인’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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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매치 디자인이 진행한 프라임빌딩 원상복구 시공 사례

스매치 디자인이 진행한 프라임빌딩 원상복구 시공 사례

4. 적절한 업체를 선정하는 방법

원상복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임대인과 협의한 내용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사를 마쳐서 제때 보증금을 반환받는 것입니다. 이미 떠난 곳보다 앞으로 이전하게 될 공간에 더 많은 신경을 쓸 수밖에 없기 때문에 원상복구는 믿고 맡길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 최대한 위임하는 편을 추천해 드립니다.

(1) 영세한 업체 유의

위에서 비용 부분에서 다룬 것과 같이 업체의 규모에 따라 인력 수급 및 자재 매입 시 유리하게 작용하므로 비교적 많은 공사를 진행하는 곳을 선택하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규모가 작은 영세한 업체는 체계성이 부족하여 공사 후 신경 쓸 부분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2) 최소 2개 업체의 견적 비교

원상복구 공사는 2~3곳의 업체를 선정하여 견적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견적을 받은 후 가장 저렴한 업체를 기준으로 상위 업체들의 견적에는 어떤 항목들이 내역에 포함돼 있는지 비교하여서 결정하면 됩니다.

(3) 사무실 전문 업체 선정

많은 경우 업종을 가리지 않고 공사를 진행합니다. 그러나 프라임빌딩에 입주한 사무실의 경우 개인 건물주가 소유한 빌딩에 비해 규정이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에 사무실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 전문 원상복구 업체 ‘스매치 디자인’은 4천 개 이상의 회사가 사무실 이전에 관여한 팀입니다. 내부에 부동산팀이 별도로 있어 임대차계약서 및 건물주와의 협의 과정에서도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매치 디자인은 서울 내 200회 이상의 인테리어 공사 경험을 바탕으로 오피스 빌딩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갖고 있습니다. 퇴실 과정에서 문제 발생 사례 0건, “같이 일해본 팀 중 베스트 팀”이라는 평을 받는 스매치 디자인의 원상복구 솔루션을 지금 바로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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