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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타임스] 스매치 코퍼레이션 조중현 CDO 인터뷰

언론보도

[디지털타임스] 스매치 코퍼레이션 조중현 CDO 인터뷰


[오늘의 DT인] "정보 비대칭 극심한 부동산 시장, 레거시·비효율 바꿔보고 싶어요"

조중현 스매치 코퍼레이션 최고디자인책임자

중개 아닌 '고객'에 초점… AI 적용 맞춤 부동산 1분만에 추천

작년 '효율성'에 공감한 의뢰기업 12만명… 1년새 42.7% 늘어

공간마련부터 리모델링까지 주도… '완성형 오피스' 사업 확대

"부동산 시장은 정보의 비대칭이 심하고, 레거시(기존 질서)가 확고한 곳이었습니다. 누군가는 더 이상 비집고 들어갈 틈조차 없다고 말했지만, 저희는 이 시장을 바꿀 수 있다는 확신과 비전이 있었습니다."

'프롭테크'는 부동산에 기술을 더해 만들어진 새로운 단어다. 프롭테크라는 단어가 나온 지도 수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프롭테크는 부동산 중개 어플과 같은 말처럼 쓰일 정도로 의미가 제한돼 있다. 스매치코퍼레이션(스매치)은 부동산 중개가 아닌 '고객'에 초점을 맞췄다. 스매치가 가진 부동산 정보와 인공지능(AI)을 결합해 고객이 원하는 부동산을 1분만에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2021년 4월 서비스 시작 이후 누적 고객사 8500여곳, 누적 계약면적 63만여㎡ 등 급격하게 성장 중이다. 지난해에는 오피스 '포티에 서초'를 오픈하며 부동산 개발에도 나섰다. 사무실 중개뿐 아니라 인테리어와 관리 등 오피스 관련 종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조중현(34·사진) 스매치 최고디자인책임자(CDO·이사)는 네이버 브랜드 디자이너로 커리어를 시작했다. 당시 다양한 스타트업의 대표들을 만나며 대기업에서 할 수 없는 여러 업무들을 직접 경험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중략)

그는 "2021년 서비스 론칭 이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건 스매치가 지향하는 '효율성'에 공감하는 사용자가 많다는 의미"라며 "작년 기준 스매치에 의뢰를 맡긴 기업 규모만 12만명으로 전년 대비 42.7%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성장을 바탕으로 올해 100억원 이상의 투자 유치도 계획하고 있다"며 "상업용 데이터의 개발과 인력 확충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 목표로는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꼽았다. 조 이사는 "브랜드 자체의 압도적인 인지도와 각인도를 만들고 싶어요. 조직이 젊고 기술에 대한 이해도도 높은데 이런 강점을 활용해 부동산 산업과 시장을 혁신했다는 메시지를 만들어 내겠다"고 전했다.


디지털타임스 | 김남석 기자 | 2024.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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